티스토리 뷰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 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는 칼슘입니다. 칼슘이 결핍되면 골다공증, 성장지연, 구루병 등 여러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에 충분한 칼슘 섭취는 꼭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일반 칼슘보다 어골칼슘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는데요, 어골칼슘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골칼슘 이란

어골칼슘이란 생선 뼈에서 100℃이상의 고온으로 추출한 자연 유래 칼슘을 말합니다. 어골칼슘은 인산칼슘 영역과 거의 유사하게 칼슘 대 인의 비율이 2:1의 배합으로 구성되어 있고, 저분자 구조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흡수가 용이하고 생체 이용률이 높은 편입니다.

 

 

 

 

 칼슘의 중요성

신체에 존재하는 무기질 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 칼슘은 뼈와 치아를 만드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여러 다른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칼슘의 주요 역할

▶ 뼈와 치아 구성

혈액 응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

심장의 규칙적인 박동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

효소의 활성화

융모의 운동

백혈구의 식균 작용

세포의 분열

여러 영양소의 대사 작용 등에 관여

 

이 외에도 칼슘은 체중 조절 및 당뇨, 대장암 예방 등에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체중을 줄이기 위해 식이요법 시, 칼슘을 1,000㎎ 전후로 섭취하면 체중 조절 효과가 더 크다고 합니다.

 

 

칼슘은 우유, 멸치 등 음식을 통해서도 보충할 수 있지만, 음식 섭취를 통한 칼슘은 30~40%밖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이에 음식만으로 칼슘을 섭취하기엔 그 양이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어골칼슘의 효능과 부작용

뼈 속의 칼슘은 인산칼슘과 탄산칼슘, 구연산 칼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람의 뼈 무기질 구성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인산칼슘과 유사한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뼈 건강에 좋습니다. 인산칼슘과 가장 유사한 칼슘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어골칼슘입니다.

 

 

어골칼슘의 효능은 뼈와 치아 형성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도 효과적이며, 골다공증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고 정상적인 혈액응고를 돕습니다. 

 



또한, 어골칼슘이 지방과 만났을 때 지방을 응고시켜 내보내는 역할을 하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수면장애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어느 영양소나 마찬가지이지만 어골칼슘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경우, 변비, 칼슘혈증, 신장결석증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어골칼슘 고르기 섭취 방법

어골칼슘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600~800mg으로 공복보다는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과 식이섬유는 칼슘의 흡수를 저해시킴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골칼슘을 고를 때에는 어골칼슘과 일반칼슘을 혼합한 제품 말고, 어골칼슘만으로 구성된 제품인지 확인하고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어골칼슘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표기인 'FFB(From Fish Born)'을 확인하시면 정확할 듯합니다. 

 

 

또한 어골칼슘은 생선에서 추출해 만드는 것이니만큼 원산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어골칼슘은 주로 일본, 뉴질랜드 등에서 생산됩니다.

 

 

마지막으로 첨가물 여부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화학 부형제가 없는 어골칼슘제가 좋은데, 화학 부형제랑 정제 형태를 만들 때 생산 편의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 첨가물로 장기간 노출로 인한 부작용이 다수 보고되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