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을이 온지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벌써 입동입니다. 입동(立冬)은 24절기의 19번째 절기로 겨울이 시작하는 날입니다. 천문학적으로는 태양 황경이 225도가 될 때입니다.

 

 

 

 

 2020년 입동 날짜

입동은 양력으로 11월 7일~8일 경이며, 음력으로는 10월입니다. 보통 입동은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이 지난 후 약 15일, 첫눈이 내린다는 소설이 오기 전 약 15일에 듭니다. 2020년 입동은 11월 7일 토요일입니다.

 

 

 

참고로 서양에서는 모든 성인 대축일인 할로윈 10월 31일이 겨울이 시작되는 날이라고 보았습니다. 

 

 

 

 2020년 입동 풍속, 음식

입동은 김장철의 시작

입동은 보통 김장을 담그는 시기이나 요새는 김장철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김장에 연연해 하지 않는 추세여서 그런지 입동에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예전 사람들은 입동이 오면 날씨점과 농사점을 치거나 배추와 무를 수확해서 김장을 시작했었습니다.

 

 

입동엔 동물들은 동면

입동이 시작되면 동물들의 경우 동면에 들어가기 시작하며, 산야에 나뭇잎은 떨어지고 풀들은 말라가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낙엽이 지는 이유는 나무들이 겨울을 지내는 동안 영양분의 소모를 최소로 줄이기 위한 자연의 이치라고 합니다. '추분이 지나고 46일 후면 입동인데 초목이 다 죽는다'라는 옛말도 있습니다.

 

 

입동엔 음식을 나누어 먹음

입동 무렵엔 한 해 동안 농사일로 고생한 소에게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며, 동네 노인들, 이웃들과 음식을 나누어 먹었다고 합니다. 특히 입동 무렵에는 미꾸라지들이 겨울잠을 자기 위해 도랑에 숨는데, 이때 도랑을 파면 살이 찐 미꾸라지를 잡을 수 있어, 추어탕을 끓여 동네 노인들을 대접했다고 합니다.

 

 

입동 시기의 제철 음식으로는 한라봉, 굴, 과메기, 시래기 된장국, 시루떡, 추어탕, 소고기무국, 신선로, 가리비, 꼬막, 유자, 사과 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