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종종 더치페이를 해야 할 때가 생깁니다. 사용한 금액을 관련된 사람 명수로 나누면 돼서 쉬운 듯 보여도, 일부러 계산하기가 귀찮은 것이 사실입니다.

 

 

더치페이로 계산을 하더라도 송금을 해야 하는 과정이 있으니, 이래저래 불편한 것이 사실인데요, 이런 손이 가는 과정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어 소개해볼까 합니다. 

 

바로 카카오톡을 사용해 더치페이를 하고 송금까지 깔끔하게 마무리 하는 법입니다.

 

 

 

 더치페이 란

먼저 더치페이의 뜻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더치페이란 비용을 각자 서로 부담한다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영어로는 Dutch pay이며 이 표현은 '더치 트리트(Dutch treat)’에서 유래했습니다.

 

 

더치(Dutch)란 ‘네덜란드의’ 또는 ‘네덜란드 사람’을 뜻하며, 트리트(treat)는 ‘한턱내기’ 또는 ‘대접’을 말합니다. 즉, 더치 트리트는 다른 사람에게 한턱을 내거나 대접하는 네덜란드인의 관습을 이르는 말이었는데요,

 

 

네덜란드 인을 싫어하던 영국인들이 대접하다 라는 뜻의 treat를 페이(pay)로 바꾸며, 함께 식사를 한 뒤 자기가 먹은 음식 비용만 내는 의미로 사용해 네덜란드 인들이 돈에 인색하다고 조롱하던 용어였습니다.

 

 

그러나 현재에 와서는 이런 부정적인 의미는 사라지고, 각자 비용을 부담하는 계산방식을 가리키는 용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에서는 더치 페이가 기본적인 지불 방식으로 자리 잡으며, 합리적인 소비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더치페이 계산하기

요즘 대부분의 모임과 커뮤니케이션은 카카오톡으로 진행합니다. 카톡으로 대화를 나누고, 모임 관련 비용을 사용한 후, 그 카톡창 안에서 1/n 해 비용 정산까지 하곤 합니다.

 

 

이런 사용자의 이용 행태를 잘 알고 있는지 카톡에 더치페이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더치페이 기능을 사용하면 될까요?

 

 

더치페이 계산기 카카오톡 사용법

1. 더치페이가 필요한 카톡방에 들어갑니다. 

2. 카톡방 하단 왼쪽에 있는 +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송금 메뉴를 클릭합니다.

4. 더치페이 기능을 선택합니다. 

5. 더치페이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하고 1/N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더치 페이 금액이 나옵니다.

 

 

카카오톡을 통해 커뮤니케이션부터 시작해서 비용 정산까지, 한 자리에서 깔끔하게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으니 아주 편한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더하여, 단순 더치페이 계산기 기능에서 넘어서 아래와 같은 추가 기능까지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모임 활동이 더욱 간편해 질듯 보입니다.

 

 

더치페이 계산기 카카오톡 추가 기능

▶ 카톡방 내에서 더치페이 계산 시, 원하는 멤버들만 선택해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끝자리가 애매하게 나눠지는 경우, 카카오페이에서 돈을 보태줘서 깔끔하게 돈이 나누어지게 합니다. 

더치페이 계산기로 나온 금액을 바로 그 자리에서 카톡 송금하기를 통해 돈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돈을 송금 시 받는 사람의 계좌번호를 모르더라도 카카오톡을 통해 돈 전달이 가능합니다. (받는 사람이 자신의 계좌를 입력하는 방식임.)

'메시지 선택'을 체크하면 더치페이 금액 요청과 함께 문구도 같이 전송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