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금 있으면 '백로' 입니다. 백로는 처서와 추분 사이에 있는 24절기 중 하나로 양력 9월 9일 무렵입니다. 대개 음력 8월 안에 들어가며 가을이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천문학적으로는 태양이 황경 165도를 통과할 때입니다.

 

 

 

 

 절기 란

절기란 태양의 황도상 위치에 따라 계절적 구분을 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황도에서 춘분점을 기점으로 15° 간격으로 점을 찍어 총 24개의 절기로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처서는 24절기 중 14번째에 해당하는 절기이며 황경 150도입니다. 2020년 처서는 8월 23일이었습니다. 그다음 절기인 백로는 15번째 절기이며 황경 165도입니다.

 

 

 

 백로 뜻

우리가 흔히 백로라 하면 하천에 서식하는 흰 새를 말하지만, 백로는 24절기 중 하나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백로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흰 이슬이라는 뜻으로 이때쯤이면 밤 기온이 이슬점 이하로 내려가 풀잎이나 물체에 이슬이 맺히는 데서 유래한 명칭입니다.

 

 

백로는 가을의 기운이 완연히 나타나는 시기로 옛 중국 사람들은 백로부터 추분까지의 시기를 3 시기로 나누어 특징을 얘기했는데, 첫 번째 시기에는 기러기가 날아오고, 두 번째 시기에는 제비가 강남으로 돌아가며, 세 번째 시기에는 뭇 새들이 먹이를 저장한다고 했습니다.


 

 백로 특징 및 음식

완연한 가을로 접어드는 시기인 백로 무렵에는 맑은 날씨가 계속됩니다. 그러나 간혹 태풍과 해일로 인해 곡식이 피해를 입기도 하는데, 혹여나 백로 전에 서리가 내리면 시절이 좋지 않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벼들은 백로가 되기 전에 여물어야 하며, 늦어도 백로 전에 패어야 하는데, 서리가 내리면 찬바람이 불어 벼의 수확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런 말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백로 무렵이면 조상의 묘를 찾아 벌초를 시작하고, 고된 여름 농사를 다 짓고 추수할 때까지 잠시 일손을 쉬는 때이기도 합니다.

 

 

백로에는 따로 챙겨 먹는 음식이 있는 것은 아니나 이때 제철음식인 토란, 사과, 녹두 등을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여름 내내 차가운 음식으로 속이 냉해졌다면, 토란 들깨탕이나 토란 수수 지지미, 녹두빈대떡  등으로 영양소를 보충하길 추천합니다. 

 

 

 

 2020년 백로 날짜

백로는 대개 음력 8월 초순에 들지만 간혹 7월 말에 들기도 합니다. 양력으로는 9월 9일 무렵이며, 올해 2020년의 백로는 9월 7일 월요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