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BC '놀면 뭐하니'를 통해 데뷔한 '싹쓰리' 그룹이 공식 활동을 마감하며 마지막 방송을 했습니다. 유두래곤(유재석), 린다G(이효리), 비룡(비·정지훈)으로 구성된 '싹쓰리'는 마지막 방송을 통해 서로 선물을 주고받으며 고마움을 표했는데요,

 

 

그중 비룡은 2세를 준비중인 린다G를 위해 전복으로 만든 보양식을 직접 요리해 선물하겠다며, 유두래곤과 린다 G를 멋진 한옥으로 초대했습니다.

 

 

한옥에 도착한 세 사람은 비룡이 해준 전복 요리를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는데요, 서울인 듯 보이는 곳에 이런 고즈넉한 한옥 마을이 있다니, 보는 내내 저기는 어딘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셨을 것으로 압니다.

 

 

그렇다면 비룡이 직접 요리를 해서 식사를 대접하겠다며 멤버들을 데리고 간 한옥은 어디에 위치한 곳일까요?

 

 

 

 놀면 뭐하니 한옥 위치

서울 도심을 빠져나와 싹쓰리 멤버가 도착한 한옥 마을은 바로 서울시 은평구 진관동에 위치한 한옥마을입니다. 이곳은 과거 습지대였던 곳으로 SH공사가 은평뉴타운 내에 개발했으며 서울에서 쉽게 찾을 수 없는 한옥 마을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은평구 한옥마을 개요>

위치
: 은평뉴타운 3-2 지구 하나고교 건너편 (한옥지정구역)
조성면적 : 65,500m
조성규모: 한옥 156필지 [40-120평 ] 2층 이하
단지계획 : 단독형(141), 근린형(14), 공익(1), 주차장(3), 커뮤니티(2), 소공원(2)
시설결정 : 제1종 전용주거지역 (용적률 100%, 건폐물 50%)
공급자 : SH공사

 

2010년부터 한옥마을 건립이 계획되었으며, 2012년에 착공하여 2017년에 모든 한옥마을이 완공되었습니다.

 

상업시설을 제외한 대부분의 한옥에는 실제 입주자들이 거주하며, 개인 사유지로 분류되어 한옥 내부 관람은 할 수 없습니다. 대신 은평 역사 한옥박물관을 통해 간접적으로 한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은평역사 한옥 박물관은 은평구에서 운영하는 공립박물관으로 2014년에 개관했습니다. 선사시대 움집을 시작으로 전통 한옥으로 발달하게 된 한국 가옥의 변천사를 볼 수 있으며, 한옥을 만드는 과정과 방식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옥 자재를 통한 체험을 할 수 있어 한옥에 대한 궁금한 점을 알 수 있는 곳입니다.

 

 

 

 은평 한옥마을 주차장 식당 카페

은평 한옥마을 안에는 공영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그곳에 주차하면 되고, 특정 가게를 방문 시에는 그 상점이 마련한 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됩니다.

 

간혹 자리가 없는 경우는 길가에 주차하기도 하는데, 단속여부는 매번 달라지니 꼭 확인하신 후 주차하시기 바랍니다. 은평 역사 한옥 박물관 등에 주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은평 한옥마을에는 다양한 카페들이 위치해 있는데요, 투썸플레이스와 같은 대형 프렌차이즈 카페부터 시작해서, 북한산 제빵소, 1일 1잔, 카페 볼가심 등이 있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될 듯합니다.

 

 

 

 놀면 뭐하니 한옥 근처 명소

놀면 뭐하니 싹쓰리 마지막 편에 나왔던 한옥 마을 근처에는 한옥 말고도 여러 명소가 있습니다. 그곳들은 바로 ‘삼각산 금암 미술관’, ‘너나들이센터’, '셋이서 문학관', ‘한옥 전망대’, '진관사' 등입니다.

 

 

삼각산 금암 미술관

삼각산 금암 미술관은 한옥구조로 되어 있는 미술관으로 2018년 개관했습니다. ‘셋이서 문학관’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두 건물 사이에는 쪽문이 있어 방문객들이 쉽게 드나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금암 미술관에는 주로 한국 문화 관련 전시가 진행되며 그때그때 전시회 일정이 달라지므로 확인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너나들이 센터
은평 역사 한옥박물관 앞에 위치한 ‘너나들이센터’는 한옥과 한복을 주제로 한 전시와 더불어 한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곳을 통해 한복을 입고 은평 한옥마을을 거닐 수 있는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셋이서 문학관

셋이서 문학관은 천상병, 이외수, 중광 등 세 작가의 작품과 유품이 전시된 곳으로 문학관 2층에서 들창을 열면 바로 앞에 ‘한옥마을 습지’를 볼 수 있습니다.

 

한옥마을 습지 지대는 북한산 진관사 계곡과 은평 뉴타운 택지개발지구 내에 위치해 있으며,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자연생태가 양호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북한산의 맑은 계곡물이 이곳 습지로 흘러들어 도롱뇽, 북방산개구리 등 서울시가 지정한 야생보호동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2010년 ‘진관 야생동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보호를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한옥 전망대

한옥 전망대는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의 옥상에 마련된 곳으로 전통 정자 형식으로 지은 전망대 입니다. 이곳에 올라서면 한옥 마을이 한눈에 들어오며 수려한 북한산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한옥전망대는 박물관 옥상에 자리를 잡았지만 계단을 통해 외부와 연결돼 있어 박물관을 통하지 않고도 전망대에 오를 수 있어 이용에 편리함을 더했습니다.

 

 

 

진관사

진관사는 한국의 10대 명산인 북한산 자락에 안긴 천년 고찰로 날씨가 좋은 날에는 작은 음악회가 열리기도 하는 곳입니다.

 

'일상정보. 지나가며 던지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대야 기준 2020년 열대야  (0) 2020.08.17
모리셔스 기름유출 위치  (0) 2020.08.17
노르웨이 기상청 날씨 확인 방법  (0) 2020.08.11
금고형 뜻  (0) 2020.08.10
2020년 태풍 총정리  (0) 2020.08.03
댓글